본문 바로가기
알뜰한 소비

알뜰폰 여기서 총정리! 이걸로 고민 끝! (알뜰폰 통신사 / 요금제 / 개통 / 번호이동 / 유심 / 로밍 등)

by 거북이 부자 2024. 6. 27.
반응형

알뜰폰은 정부의 알뜰폰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기존 3대(SKT/KT/LG U+) 통신사의 망을 임대하여 이용자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으로 동일한 통화품질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뜰폰 통신사와 요금제, 번호 이동, 유심, 로밍 등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알뜰폰을 최대 효율로 쓰기 위한 유심 재활용, 요금제 전략 등의 노하우도 정리하였으니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알뜰폰이란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의 새로운 우리말로 알뜰폰 사업자가 판매하는 저렴한 요금제와 상품을 뜻합니다.
알뜰폰은 자급제를 포함한 모든 단말기로 사용 가능하며, 현재 사용 중인 폰과 사용 중인 번호, 통화 품질까지도 똑같이 유지됩니다. 
기존 통신사의 망을 임대하는 방식으로 통신망 증설 및 유지 비용이 없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과 통화품질 유지가 가능합니다.

 



알뜰폰 통신사

알뜰폰 통신사는 SKT / KT / LG U+의 통신망을 활용하며 보통 한 종류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지만, 사업자에 따라 복수의 통신망을 제공하는 통신사도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비교적 잘 알려진 토스나 KB 리브 모바일, SK 세븐모바일, KT M 모바일, U+ 헬로모바일 등이 있는데, 잘 알려지지 않은 알뜰폰 통신사도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통신사를 비교하여 선택하기는 너무 어려워 보이지만 '모요', 알뜰폰 허브' 이 두 가지 사이트만 활용해도 간단히 원하는 요금제를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요에서는 34개의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별 가격을 확인과 함께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요금제도 비교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알뜰폰 허브에서는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별 가격만 확인 가능한데도 16개의 알뜰폰 통신사를 취급합니다.
이벤트 등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모요에서만 요금제를 비교해도 충분히 좋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선호도가 높은 알뜰폰 요금제는 1GB / 7GB / 15GB / 71GB[11GB+2GB(매일)] / 100GB에 소진 시 속도 제한으로 사용하는 무제한 요금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1GB / 7GB는 소진 시 1Mbps, 15GB는 소진 시 1 or 3Mbps, 71GB[11GB+2GB(매일)]는 소진 시 3Mbps, 100GB는 소진 시 5Mbps로 각각 무제한 요금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선호도가 높은 알뜰폰 요금제 특성>

1GB : 데이터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7GB : 주로 웹서핑이나 카톡만 사용한다.
15GB : 통학/통근 시 음악을 듣는다.
71GB[11GB + 2GB(매일)] : 매일 1시간 이상 영상 시청한다.
100GB : 데이터 걱정 없이 쓴다.

<소진 시 속도 특성>
1Mbps : 3G 보다 조금 느리다.
3Mbps : 유튜브를 720p 화질로 볼 수 있다.
5Mbps : 유튜브를 1080p 화질로 볼 수 있다.

이와 별개로 데이터 0GB부터 무제한까지, 통화 0분부터 무제한까지, 문자 0건부터 무제한까지 개인에 맞게 요금제를 선택하여 고를 수 있는 상품들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알뜰폰 개통

1. 요금제 신청
- 요금제 신청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 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후 통신사에서 진행하면서 필요시 전화나 문자가 올 수 있습니다.
- 요금제 신청해도 개통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전까지는 기존 단말기 사용 가능합니다.

2. 유심 수령 (편의점이나 쿠팡 등에서 미리 구매할 수 있음)
- 유심은 통신사에 따라서 당일 배송이 되는 곳도 있습니다.
- 유심은 일반적으로 주말 제외 2~3일 안에 도착합니다.
- 유심을 편의점이나 쿠팡 등에서 미리 구매한다면 알뜰폰 개통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3. 기존 통신사 자동 해지
4. 수령한 유심 장착
- 기존 통신사의 통신이 끊어지면 수령한 유심으로 교체합니다.
- 교체한 유심으로 바로 통신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1~2회 단말기 재부팅을 해주면 됩니다.

6. 개통 완료
- 바로 알뜰폰 사용 가능!

7. 유심 인식에 오류가 있으면 통신사별 코드에 따라 수동으로 세팅해 주세요
 - 통화 버튼 > 다이얼 키 패드 > 통신사 코드 입력 > 개통/USIM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예’
[통신사별 코드]
SKT #758353266#646#
KT *147359*682*
LG U+ #5487587#682#

 



알뜰폰 로밍

로밍은 통신 사업자끼리 통신망의 접속을 허용해 주는 것입니다. 해외 로밍은 이용자가 해외에 나가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해외 로밍을 진행하면 전화뿐만 아니라 데이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해외에서 데이터를 이용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어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뜰폰도 SKT, KT, LG U+ 통신망을 임대하는 만큼 동일하게 해외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KT의 일 9,900원, 통화 무료 및 데이터 300MB (소진 시 저속 제공)
KT의 일 11,000원, 통화 유료 및 데이터 400MB (소진 시 저속 제공)
LG U+의 3일 9,900원, 통화 유료 및 데이터 3일 1GB (소진 시 저속 제공)

 


알뜰폰 로밍 신청방법

가입한 알뜰폰 통신사 고객센터 직접 문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통 후 단말기로 114에 전화를 걸면 고객센터에 연결됩니다.
알뜰폰 통신사 중에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의 로밍 가입 방법을 안내하기도 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알뜰폰이 LG U+ 통신망이라면 LG U+ 로밍센터(02-3416-7010)나 공항 내 유플러스 로밍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해외 선불 유심을 사용할 수 있는데, 한국에서 사용하던 번호로는 못 쓰지만 해당 나라의 선불 유심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밍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노하우

우리가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비싼 통신비, 사용하지 않는 게 더 많은 통신사 제휴 할인, 약정 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통신비 절약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통신비 절약에 더해 좀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귀찮음만 조금 감내하면 얻어낼 수 있습니다. 카드 할인과 같은 귀찮고 복잡한 카드 실적 채우는 게 더 손해인 것 같은 방법이 아닙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할 수 있는 '모요' 사이트에서 요금제 비교를 해보면 6개월간 xx, xxx 원 이후 요금이 상승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약정이 없는 알뜰폰 환경에서 1~2개월에 한 번씩 요금제 확인하면서 더 싼 요금제로 갈아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평균 15,000원 전후로 '71GB[11GB + 2GB(매일)]+소진 시 3Mbps'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요금제를 자주 바꾸다 보면 유심 비용이 추가될 수 있는데, 이것도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유심은 한번 쓰고 나서 다른 요금제를 가입하려고 시도하면 개통이 거절됩니다. 이때, 새로운 유심 대신 기존 유심을 SKT, KT LG U+ 통신사 대리점에 방문하여 유심 초기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유심을 초기화 시켜주면 제한 없이 유심 자체가 고장 나기 전까지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알뜰폰 LG U+ 공용 유심 / 알뜰폰 KT 공용 유심 / 알뜰폰 SKT 공용 유심을 활용하여, 추가 구입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보통 KT와 LG U+가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KT와 LG U+ 중에서도 더 잘 터지는 통신망이 있으니, 각자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잘 안 터지면 정말 스트레스에 힘들더라고요 ㅠㅠ

그럼 여기까지 알뜰폰 총정리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