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는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많은 대부분의 서민, 청년 등을 위해 교통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시키는 국가 중앙부처 복지정책으로 대중교통 요금 환급 방식의 국가 지원 사업 입니다.
그럼 아래 정리된 글을 통해 K패스에 대해 모든것을 알아봅시다.
K패스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 국민 중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일정 비율의 대중교통 요금 환급해주는 사업입니다. 기본 20% 환급을 지원하며, 만19~34세의 청년층에게는 30% 환급, 저소득층에는 53% 환급을 지원합니다. (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등 전국 모든 대중교통 가능)
K패스 신청 및 등록 방법
K패스 신청을 위해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 만 19세 이상 성인
- 본인 명의 휴대폰 소지자
- K패스 참여 지자체 거주자
(K패스 참여 지자체는 수도권, 광역시 전역, 충청도, 경상남도, 제주도 전역, 강원/경북/전북/전남 일부 지역)
- K패스 카드 발급자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 가능)
위 조건이 충족된다면 K패스 사용 신청이 가능합니다. (K패스 카드 발급 방법은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K패스 회원 가입 절차>
1. K패스 홈페이지 or 앱을 통해 회원가입 진행
2. K패스 카드의 카드번호 입력 후 '유효성 체크'
3. 필수 약관 동의 및 본인명의 휴대폰 인증 (PASS or 문자)
4.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입력 및 주소지 검증
5. 필수 회원정보 입력
K패스 지급 기준 및 대상
K패스 환급금 지급 기준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환급이 적용됩니다. 만약 60회를 초과한다면 전체 이용내역 중 이용금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환급받게 됩니다. 한 달에 20만원 초과 이용 시에는 초과된 금액의 50%만 환급 대상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K패스 대상은 만 19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20% 환급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청년과 저소득층에는 환급률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19세~만34세의 청년에게 30% 환급률이 적용되고,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및 차상위계층에게는 53% 환급률이 적용됩니다. 모든 대중교통이 가능하나, 시외(고속)버스, KTX, SRT 공항버스 등 별도 발권이 필요한 교통수단은 제외됩니다.
K패스 카드 비교/발급
K패스 카드는 거의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신용카드/체크카드, 선불제/후불제, 모바일 등 다양한 방식의 카드를 골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가 혜택은 많지만 연회비가 있고 추가할인을 위한 실적이 필수입니다. 체크카드는 혜택이 적지만 연회비가 없고 추가할인을 위한 실적이 낮은 편입니다. 하나 팁을 드리자면,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실적 조건 없이 카드 헤택을 챙겨갈 수 있습니다. (혜택이 적지만 실적없는 부분에서 만족합니다.) 추가로, 편의점에서 구매하여 카드 발급을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등록할 수 있는 선불형 카드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카드사의 실적별 혜택을 비교해서 각자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K패스 카드 비교/발급은 K패스 홈페이지나 앱 내 'K패스 카드 소개'를 확인하시면 총 23개의 카드가 확인됩니다. 카드를 선택하면 카드 안내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며, 확인 후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카드사별 환급금 지급방식 부터 신용/체크, 선불/후불, 모바일까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캐시백 이벤트도 일괄확인할 수 있습니다.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K패스 일반 20%할인과 기후동행카드 62,000원권을 비교하면 월 77,500원 기준으로 적으면 K패스 많으면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는게 좋아보입니다.
K패스 청년 30%할인과 기후동행카드 청년형 55,000원권을 비교하면 월 78,500원 기준으로 적으면 K패스 많으면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는게 좋아보입니다.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아래 포스팅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4.06.24 - [분류 전체보기] -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등록 및 충전 방법, 청년 할인 총 정리! (7월 1일 정식 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