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보험은 가입자가 원하는 보장을 직접 선택하고 비교하여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대부분 자동차 보험은 다이렉트로 가입하고 있는데, 다른 보험들은 설계사를 통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뿐만 아니라 실손, 보장성, 저축성, 반려동물, 연금 등도 다이렉트 보험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렉트 암보험을 직접 비교하고 선택하여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 갱신, 비갱신 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밀 꿀팁까지 확인해 보세요.^^
다이렉트 보험이란?
다이렉트 보험이란 설계사나 대리점 등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고 원하는 보장만 골라 인터넷으로 가입자가 직접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계사의 권유로 가입하게 되는 각종 특약을 직접 설정하고 중간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많은 보험사의 수많은 보험상품 중에 다이렉트 암보험을 비교하기 위해 모든 보험사를 샅샅이 뒤져볼 수 있겠지만 너무 어렵고 복잡하기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 사설 업체를 통해서도 필요한 보험의 비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 사설 업체를 통하게 된다면 간편하지만 개인정보 유출과 수수료를 가입자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2015년부터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다이렉트 암보험 비교하기
다이렉트 암보험을 비교하기 위해 위에서 설명했던 '보험다모아'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보험다모아' 메인 페이지에서 '암보험'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가입 조건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가입 조건은 성별, 생년월일, 갱신/비갱신 여부, 암 입원 보장 선택으로 비교적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사 / 생명보험사, 높은 보험료 순 / 낮은 보험료 순으로 정리할 수 있어 더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보험사, 보장 금액, 보험료, 가입연령, 납입기간 등이 아래와 같이 간단명료하게 정리되니 보장에 따른 보험료를 확인하여 원하는 보험사에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암보험 장점 / 단점
다이렉트 암보험 장점은 역시 중간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고 원하는 보장만 선택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양심적인 설계사 분들도 계시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분들은 개인적인 이득을 위해 필요 없거나 가성비 없는 상품을 권하기도 하지요. 또한 실력이 부족한 분을 만나게 되면 좋은 마음으로 상품을 권해줬지만 좋지 않은 상품인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런 일들을 방지할 수 있고 내가 돈을 내는 내 보험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어서 보험금 신청할 수 있는 상황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암보험 단점은 요새 많이들 관심을 가지게 되어 가입자의 지식수준이 올라갔지만 그런데도 일반적으로 대다수 가입자의 보험에 대한 지식이 낮은 편입니다. 보험에 대해 알게 될수록 어렵고 이해가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보험에 제대로 가입을 한 건지, 보장이 적당한지 판단이 되지 않아 확실하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에 대해서 궁금한 점은 언제든 보험사로 연락하여 문의할 수 있고 심지어 설계사를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보험에 대한 막막함은 충분히 해결할 방법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요새는 인터넷에 정보가 널려있습니다.^^
다이렉트 암보험 가입 방법
다이렉트 암보험 가입 방법은 위에서 비교한 다이렉트 암보험 중 선택한 보험사의 '인터넷 바로 가입'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보험사 링크로 연결이 되는데 생년월일과 성별 입력 후 '보험료 확인/가입'을 클릭합니다. 과거병력이 없다면 일반가입형으로 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간편 가입형은 과거병력은 있으나 기간이 오래된 경우 가입이 가능하며, 일반가입형보다 비용이 다소 상승합니다. 기타 특약의 경우는 각 보험사 가입 단계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이렉트 암보험 갱신 / 비갱신
다이렉트 암보험도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갱신형은 보험료가 고정인 대신에 초기 보험료부터 비교적 비싸게 가격책정이 되어있습니다. 갱신형은 보험료가 비교적 저렴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 상승에 대한 불안감이 있지요. 가입자의 성향에 따라 가입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갱신형이든 비갱신형이든 보험사가 보험사의 이득을 위해 설계한 상품입니다. 개인적으로 갱신형을 선택하든 비갱신형을 선택하든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만기까지 납입을 한다면 큰 차이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간에 해지할 가능성을 생각한다면 아무래도 갱신형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밀 꿀팁!
위에 설명한 모든 게 어렵다면 보험설계사에게 보험설계를 받고 동일한 조건으로 다이렉트 보험을 검토해 본다면 조금 더 간편히 저렴한 곳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